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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재테크

스토리를 활용한 마케팅 7단계 공식 (무기가 되는 스토리)

by 디히치 2020. 11. 22.

yes24

 

책 "무기가 되는 스토리"에서 발췌한 스토리를 활용한 마케팅 법칙 7가지

 

 

1. 개요

 

대부분의 마케팅 자료가 효과가 없는 이유는 2가지이다.

 

1)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생존과 번창에 어떻게 도움되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다.

2) 마케팅 자료가 너무 복잡하다. 사람은 어떤 정보에 너무 많은 처리 과정이 필요해 보이면, 쓸모없는 정보의 출처를 무시해버린다.

 

→ 사람들이 칼로리를 많이 소모하지 않아도 되게끔 정보를 구성하는 가장 강력한 툴은 "스토리"다. 스토리는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장치'다.

 


 

2. 스토리의 7가지 요소

 

스토리 브랜드 7단계 공식을 사용해 분명한 메시지를 만들어내면 소통이 쉬워진다. 스토리는 사람들이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는 방식으로 정보를 조직화하기 때문이다.

 

이미 스토리 7단계 공식은 영화, 드라마에 적용되어 있다. 

 

무언가를 원하는 어느 "캐릭터"가 "난관"에 직면하지만 결국은 그것을 얻게 된다. 절망이 절정에 달했을 때 "가이드"가 등장해 "계획"을 내려주고 "행동을 촉구"한다. 그 행동 덕분에 "실패"를 피하고 "성공"으로 끝맺게 된다.

 

요소 1. 캐릭터

요소 2. 난관에 직면한다.

요소 3. 가이드를 만난다.

요소 4. 계획을 제시한다.

요소 5. 행동을 촉구한다.

요소 6. 실패를 피하게 도와준다.

요소 7. 성공으로 끝맺는다.

 

→ 위 7가지 요소는 수천 년의 세월 동안 전 세계 스토리텔러들이 최선의 결과를 내기 위해 도출한 공식이다.

 


 

3. 스토리 브랜드 7단계 공식

 

스토리 브랜드 7단계 공식 이전에 고객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1) 이 회사가 제시하는 게 뭔가?

2) 그래서 내 삶이 어떻게 더 좋아질 것인가?

3) 저걸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스토리 브랜드 원칙 1 : 주인공은 고객이지, 회사가 아니다.

 

고객을 주인공으로, 우리를 가이드로 설정한다면 고객은 우리 회사를 난관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믿음직한 지원군으로 인식할 것이다.

 

 

스토리 브랜드 원칙 2 : 기업은 외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팔려고 하나, 고객은 내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사 간다.

 

고객은 뭔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어서 우리를 찾아온다.

 

 

스토리 브랜드 원칙 3 : 고객은 또 다른 주인공을 찾지 않는다. 고객은 가이드를 찾고 있다.

 

 

스토리 브랜드 원칙 4 : 고객은 계획을 가진 가이드를 신뢰한다.

 

계획들은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고 고객이 안정 상태에 이를 수 있는 분명한 길을 제시해 구매 확률을 현저히 높여줄 것이다.

 

 

스토리 브랜드 원칙 5 : 행동하라고 자극하지 않으면 고객은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

 

인간은 스토리를 통해 자극을 받았을 때에만 행동에 나선다.

 

 

스토리 브랜드 원칙 6 : 모든 인간은 비극적 결말을 피하려 노력 중이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을 거래하지 않았을 때 어떤 대가를 치르게 되는지 보여줘야 한다.

 

 

스토리 브랜드 원칙 7 : 우리 브랜드가 저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당연히 알 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직접 말해줘라.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했을 때 고객의 삶이 얼마나 근사해질 수 있는지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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