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산성/재테크

30대 남자 필수 보험 직접 발품 후 가입 후기 (성인 어린이 보험 가입 가능)

by 디히치 2023. 6. 27.

* 보험 광고가 아닌 직접 발품 후 보험 리모델링한 후기입니다.
 
 
(30대 남자 필수 보험 소개)
 
 
 

최소 보험 호갱은 되지 말자..

 
 
 
 
 

1. 보험 리모델링을 하게 된 계기

 
 
 
20대 후반에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서, 부모님께서 어릴 때부터 들어주신 보험을 물려받았다.
 
 
 
부모님은 앞으로 10년만 보험료를 납입하면 평생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하셨다. 그래서 아무 생각 없이 보험료를 계속 납입했다. 정말 바보같이 열심히..
 
 
 
그리고 5년이 흘러, 결혼을 하게 되었다. 
 
 
 
그제야 내 보험의 "보장 내용은 어떤지, 납입 금액 대비 좋은 보험"인지 알아보게 되었다.
 
 
 

부모님이 물려주신 보험

 
 
 
부모님이 물려주신 보험은 삼성생명의 "무퓨처30+유니버설리빙2종 보험"으로, "사망 보험 + 실비 보험"이 혼합된 보험이었다.
 
 
 
정확히 말하면, 최악 of 최악으로 평가받는 "종신 보험 + CI 보험"이 합쳐진 보험이었다.
 
 
*CI보험이란?
 
: 중대한 질병(Critical Illness)을 보장하는 보험
 
: "중대한"이란 조건이 붙기에 보장받기가 힘든, 말 많은 보험
 
 
 

당했다...

 
 
 
당시 보험 영업을 하시던 "친구 엄마"가 추천한 보험이라 믿었건만.. 당하고 말았다.
 
 
 
결론적으로 해당 보험 약관을 세세히 살펴보니, 보장 내용이 금액 대비 좋지 못했다.
 
 
: 중대한 질병에 걸렸을 때, 사망 보험금을 미리 땡길 수 있었으나 미리 땡긴만큼 사망 보험금이 줄어든다고 한다.
 
 
 
추가로 내가 분석한 내용을 확인(확신)하고자, 전문가에게 손길을 내밀었다.
 
 

도와주세요!

 
 
 
 
 
 

2. 토스 보험 전문가와 기싸움을 하다.

 
 
 
인터넷에 "보험"이라는 단어만 검색하면 수많은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었다.
 
 
 
솔직히 누가 전문가인지 도저히 알 수 없었다. 그래서 토스 앱에서 보험 상담을 하기로 했다.
 
 
 

 
 
 
토스 앱에서 "내 보험"에 들어간 뒤, "전문가와 보험 상담하기"를 눌렀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토스의 한 상담원에게 전화를 받을 수 있었다.
 
 
 
 
상담원 : "고갱님.. 저희 토스 보험 상담을 신청해 주셨는데요. 어떤 게 필요하신지요?"
 
 
 
디히치 : "아.. 저는 제 보험이 좋은 건지 확인하려고요"
 
 
 
상담원 : "아 그러시군요. 그러면 자택이 어디신지요? 저희 보험 전문가님이 찾아갈 텐데 괜찮으신지요?"
 
 
 
디히치 : "아.. 네 그러시죠."
 
 
 
 
사실 전화로만 상담하는 줄 알았다. 전문가가 직접 찾아올 줄은 몰랐다.
 
 
 
그래도 이번 기회가 아니면 언제 보험 전문가를 만나보겠냐는 생각으로, 토스 보험 컨설턴트님과 약속을 잡았다. 평일 이른 오전, 집 앞 카페에서 말이다.
 
 
 
 
토스 컨설턴트 : "아. 고갱님 안녕하세요!"
 
 
 
디히치 : "아, 네 멀리서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심 가득..

 
 
 
당시 심정은 혹시 다른 보험까지 끼워 파는 게 아닐까 "의심 + 경계"의 마음이 가득했다.
 
 
 
지금에서야 정말 그분께 죄송하다.
 
 
 
결론적으로 약 1시간 동안 내 보험에 대한 보장 내용을 분석받을 수 있었고, 궁금한 점도 마음껏 물어볼 수 있었다.
 
 
 
당연히 그 자리에서 보험을 가입하지는 않았고, 좋은 보험을 추천해 달라는 요청과 함께 헤어졌다.
 
 
 
 
 
 

3. 보험도 발품을 팔고 팔아야 한다.

 
 
 
휴대폰이든, 부동산이든, 어떤 물건이든 발품을 팔면 팔 수록 더 좋은 것을 구할 수 있는 법.
 
 
 

내 보험이 어디있을라나..

 
 
 
토스 컨설턴트에게는 내가 필요한 보장 내용의 견적을 요청한 뒤, 인터넷에 계신 다른 전문가들에게도 동일하게 보험 견적을 의뢰했다.
 
 
 
그동안 유튜브, 블로그, 여기저기 들은 내용을 종합하여, 30대 남자 필수 보험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당연히 개개인마다 필요 보험이 다르고, 더군다나 나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다. 그러니 참고만 하시길 바란다.
 
 
 
 
 

1) 실손의료비 보험 (실비 보험)

 
 
 
- 쉽게 말해 병원에 갔을 때,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비용(급여본인부담금+비급여의료비)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  필수 보험이다. 그냥 가입하자.
 
 
 
※ 상세설명 내용 링크 : 
https://kpub.knia.or.kr/productDisc/lostHealth/lostHealthInfo.do
 
 
 
 
 

2) 운전자 보험

 
 
 
- 자동차 보험이 차량을 보장한다면, 운전자 보험은 사람을 보장하기 위한 보험이다.
 
 
 
- 운전하다가 무슨 사고가 날지 아무도 모른다. 웬만하면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 나 같은 경우, 캐롯 운전자 보험을 2,281원/월로 가입했다.
 
 
 
- 운전자 보험 가입 후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자동차 캐롯 보험 솔직 후기 (장단점, 보험료 비교) : 확실히 저렴하다, 편하다!

지금까지 자동차 보험은 메이저 다이렉트 보험만(삼성화재, 현대해상, KB 등) 이용했었습니다. 하지만, 근무지가 변경되면서 출퇴근 외에는 자동차 운행을 하지 않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때,

heecheoldo.tistory.com

 
 
 
※ 상세설명 내용 링크 : 
https://www.insunet.co.kr/driver-insurance/knowledge/510
 
 
 
 
 

3) 3대 질병 보험 (암, 뇌, 심장)

 
 
 
- 한국인들에게 가장 취약한 3대 질환인 암, 뇌, 심장 관련 보험이다.
 
 
 
- 내가 설마 3대 질병에 걸릴까 싶지만, 사람 일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 꿀팁 1 : 젊을수록 "비갱신형 00년 납 00세 만기"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예) 비갱신형 20년 납 90세 만기 보험
 
 
납입 기간 20년 동안만 보험료를 납입하면, 90세까지 보험을 보장받는다. (보험료 20년간 동일)
 
 
 
- 당장 갱신형 보험을 가입하면, 월 보험료가 저렴하다. 하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갱신 보험료가 비싸진다.
 
 
 
- 재테크적인 관점에서도 비갱신형 보험이 유리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가치가 떨어지는데 반해, 동일한 보험료를 20년 동안 낸다면 이득 아닐까?
 
 
 
 

- 꿀팁 2 : 현재 기준으로 35세까지 성인도 "어린이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 어린이 보험이 성인 보험보다 보장이 더 좋다고 하니, 보험 리모델링을 계획하시는 분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란다.
 
 
 

음.. 그렇군!

 
 
 

① 이제, 3대 질환 중 암 보험을 자세히 알아보자.

 
 
 
- 암 보험은 크게 "암 진단비", "암 수술비" "입원비"가 있다.
 
 
 
- 당연히 생활비 여유 넘치는 분이라면 3가지 모두 포함시키면 된다.
 
 
 
- 하지만, 많은 보험료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암 진단비"만 포함시키면 된다.
 
 
 
- 예를 들어, 내가 암 진단을 받았다고 하자.
 
 
 
- 암 진단비로 보장받은 보험금으로 수술비, 입원비를 해결하면 된다. 요즘 트렌드라고 한다.
 
 
 

그러면 뇌와 심장 보험은?

 
 
 

② 뇌, 심장 보험은 보장 범위가 넓은 것으로 하자.

 
 
 
- 솔직히 뇌, 심장 질환 종류가 구분되어 있는지 전혀 몰랐다.
 
 
 
- 결론적으로 보장 범위가 넓은 질환 보험으로 가입하면 된다.
 
 
 
- 다음은 뇌와 심장 질환 종류의 그림이다.
 
 
 

출처 : 마이인슈

 
 
 
- 예를 들어, 심장 질환 중 "120 협심증" 질환을 진단받았다고 하자.
 
 
 
- 만약, 내 보험이 "급성심근경색" 질환만을 보장하는 보험이라면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없다.
 
 
 
- "120 협심증" 질환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넓은 범위를 커버하고 있는 "허혈성 심장질환"을 가입해야 한다.
 
 
 
- 그래서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즉, 뇌 관련 보험은 "뇌혈관 질환"을 가입하고, 심장 관련 보험은 "허혈성 심장질환"을 가입하면 된다.
 
 
 
- 암 보험과 동일하게, 생활비 여유가 있는 분이라면 진단비 외에 수술비 등을 가입하면 된다.
 
 
 
- 여유가 없는 분이라면 최소 진단비만 넣고 가입하면 된다.
 
 
 

그래서 너는 뭐 가입했는데..?

 
 
 
 
 
 

4. 그래서 나는 어떤 보험을 가입했는가?

 
 
 
30대 초반 남자 기준, 내가 가입한 보험은 아래와 같다.
 
 
 
1) 실비 보험 4세대 : 5,020원 / 월
 
 
 
2) KB손해보험 어린이보험 (3대 질병 보험) : 33,912원 / 월
 
- 암 진단비 : 3,000만원
- 뇌혈관질환 진단비 : 500만원
-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 : 500만원
 
 
 
3) 캐롯 운전자 보험 : 2,281원 / 월
 
 
 
---- 총 보험비 : 41,213원 / 월
 
 
 
 
솔직히 사람 앞 날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최소 필수 보험만 가입했다.
 
 
(추후 필요시 추가 가입 예정)
 
 
 
각 개인마다 유전 질환, 자금 사정에 따라 보험료는 달라질 테니 위 내용은 참고만 하시길 바란다.
 
 
 
 
 
 

5. 그래서 어디서 어떻게 가입을 했는가?

 
 
 
먼저 내가 원하는 보험 보장 내용을 정한 뒤, "인터넷에 계시는 전문가들 + 토스 전문가에게 견적"을 받았다.
 

(예시) 아래 보장 내용으로 견적 부탁드려요.
 
- 암 진단비 : 3,000만원
- 뇌혈관질환 진단비 : 500만원
-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 : 500만원
 
 
 
내가 지정한 보장 내용이라, 어느 보험사든 보장 내용은 동일하다. 견적을 보고 가장 저렴한 보험사를 택했다.
 
 
(비대면으로 가입)
 
 
 
나처럼 부모님이 물려주신 보험이 가장 좋겠거니 생각하지 말고, 차근차근 살펴보시길 바란다.
 
 
 
감사합니다.
 
 
 
 

실비보험

 
 
 

KB손해보험 어린이보험 1

 

KB손해보험 어린이보험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