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산성/블로그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인증 :: 돈이냐 사람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by 디히치 2021. 11. 28.

블로그를 운영한 지 1년째, 오랜만에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이 지급되었다는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최소 수익 지급액인 $100를 처음 받은 지 5개월 흐른 시점에서.. 참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애초에 블로그 운영을 수익보다는 배움/기록에 목적을 두고 있기에, 다른 블로거들보다는 수익이 적을 수는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키워드 분석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블로그를 운영하면 "이 정도 수익은 벌 수 있겠구나" 참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5개월 동안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차이는 어떻게 될까요?

 

 

 

 

1. 티스토리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 https://heecheoldo.tistory.com

 

맛집/여행/재테크 등 아카이브 목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 (일명 잡블로그)

 

 

- 비교 기간 : '21. 6/1 ~ '21. 10/31
- 해당 기간 포스팅 수 : 58개
- 조회수 : 62,840 (월 평균 12,568)

- 수익 : $103.95 (월 평균 $20.79)

 

 

 

아카이브용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월 방문자 수는 꾸준히 올라가고 있었습니다. 월 평균 수익도 쥐도 새도 모르게 올라가고 있었구요.

 

 

물론 만족할만한 수익은 아니지만, 확실히 수익면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보단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heecheoldo

 

주식/재테크 내용만을 기록하는 블로그

 

 

- 비교 기간 : '21. 6/1 ~ '21. 10/31
- 해당 기간 포스팅 수 : 24개
- 조회수 : 72,831 (월 평균 14,566)

- 수익 : 33,348원 (월 평균 6,669원)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확실히 광고 수익이 적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보다 포스팅을 많이 하진 않았다 하더라도, 조회수 대비 수익률이 좋지 않았습니다.

 

 

수익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이웃(서로 이웃)을 통해 소중한 인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주식 스터디 모임도 티스토리만 운영했다면 절대 만날 수 없었을 겁니다.

 

 

 

 

3. 결론

 

결국 블로그 운영 목적이 돈이냐 사람이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매번 포스팅마다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분석을 하는 사람도 정답일 것이며, 배움/기록용으로 운영하는 것도 정답일 겁니다.

 

 

돈도 사람도 모두 취하면 좋으련만, 그럼에도 네이버 블로그가 더 장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돈보다는 사람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고민할 시간에 그냥 하자..

 

그래도 헷갈린다? 그러면 두 가지 모두 운영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고민할 시간에 행동하는 게 더 낫습니다.

 

 

 

 

 

▶ 1년간 티스토리 애드센스 vs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비교하면?

 

 

블로그 1년차, 티스토리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비교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각각 운영한 지 1년이 지났다. 처음부터 블로그 수익을 염두하고 시작한 건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 수익은 큰 힘이 되었다. 블로그 광고 수익을 목표로 운영하

heecheold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