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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블로그

조회수 늘리는 블로그 제목 짓기 비법 :: 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by 디히치 2021. 10. 9.

▶ 블로그 글을 정성 들여 적었지만, 조회수가 영 나오지 않는다.

▶ 유튜브 영상을 올렸지만, 구독자가 늘지 않는다.

▶ 프레젠테이션을 열심히 준비했지만, 듣는 사람 얼굴에는 지루한 표정이 가득하다.


위 3가지 사례 공통점은 "사람들을 사로잡는 전달력 부족"으로 벌어지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전달력은 재능이나 타고난 센스가 있어야 가능한 일일까요?


 

밀리언서재 무료 제공 감사합니다!

 

 

타고난 센스가 없어도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전달의 기술




텔레비전 방송 연출가 모토하시 아도는 현업에서 배운 전달력 노하우를 책 "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에 모두 녹여냈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저자가 방송사들의 치열한 경쟁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수긍할 수 있었습니다.


책은 사례 위주로 쉽게 쓰여 있어, 어떤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했습니다. 특히, 조회수를 높이는 블로그 제목 짓기, 유튜브 영상 제목 짓는 부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세상 사람들 남몰래 간직하고 있던 그의 전달의 법칙, 이제 한번 알아보시죠.





1. 책 구성에서 좋았던 점

 


1) 전달력 노하우를 설명하는 책답게 시각적인 그림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글만 읽기 지루할 때쯤 삽화가 흐트러진 집중력을 잡아주었습니다.


 


2) 글의 핵심 문장(포인트)는 분홍 박스로 강조되어 있었습니다.

책의 모든 부분을 읽지 않고 분홍 박스의 문장만 읽어도 이해될 만큼 깔끔하게 요약되어 있었습니다.





2. 전달력을 높이는 비법


1) 단점도 장점으로 바꾸면 된다.

지극히 평범한 카페도 관점만 바꾼다면 매력적으로 바꿀 수 있다.


예시1) 외진 곳에 있는 카페, 디저트 맛도 평범한 카페를 매력적으로 소개한다면?

▶ 숨겨진 은신처 같은 카페


예시2) 나이 든 점주 아내가 운영하는 소규모 음식점

▶ 어머니의 손맛 가득한 맛집

 




2) 흔들기, 받기 구성요소로 주의를 끌어야 한다.


나쁜 예시) 사장이 "전 사원 급여 10퍼센트 인상"이라는 결단을 내린 덕분에 회사는 커다란 성장을 이루었다.

좋은 예시) 회사가 커다란 성장을 이루는 계기가 된 사장의 결단. 그것은!

"전 사원 급여 10퍼센트 인상"

 

 

 


3) 이야기를 할 때, 상대가 듣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전달해야 한다.


나쁜 예시) 프리이어티를 정한 다음 디스커션을 하는 게 좋겠어!

좋은 예시)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겠어!

 

 

 


4) 강렬하고 충격적인 정보를 앞에 꺼낸다.

이야기가 길어지고 시간이 지날 수록 듣고 싶은 마음이 사라진다.

 

 

 

 

5) 단계별로 정리해서 제시한다.

상대가 머리를 쓰지 않도록 단계별로 정리해서 말한다.


좋은 예시) 우리 청소기의 매력은 총 3가지입니다.

매력 1. 소음 감소
매력 2. 쓰레기 처리 간단
매력 3. 가벼움

 

 

 


6) 제목에 랭킹 순위를 매긴다.

 

 




7) 시각적으로 구분한다.


나쁜 예시) 도쿄증권거래소1일900엔이상하락

좋은 예시) 도쿄 증권거래소, 1일 900엔 이상 하락

 

 

 

 

8) "비법"이라는 말을 활용한다.


▶ 이수근, 6kg 감량 비법은?

▶ 무주택자 포기 말자.. 1억으로 내 집 마련하는 비법





9) "반전의 단어"로 전달력을 높여라.

▶ 그러나, 그런데, 하지만

 

 




10) "지금"이라는 단어로 전달력을 높여라.


내일까지 작성해야 하는 자료가 걱정되는 부장님, 부하에게 전화를 하는데...


나쁜 예시) 작성 중입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좋은 예시) 지금 작성 중입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11) 권위를 사용하여 설득력을 높여라.


▶ 워런버핏이 주목한 기업, 올해 2분기 기업 실적은?

찰리멍거가 투자한 알리바바, 중국 기술주 반등하나

 

 

 


12) 강한 이미지를 주는 단어를 사용해라.


▶ 긴급, 대박, 철저, 최강

 

 

 


13) "딱 하나" 단어로 주목을 이끌어라.

 

 




14) 구체적인 숫자를 사용한다.


나쁜 예시) 화이자 2차 접종 후 예방 효과 줄어들어

좋은 예시) 화이자 2차 접종 후 예방효과 47%로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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